티스토리 뷰
목차
경쟁사의 운영환경을 파악하는 것은 사업을 하는데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. 그보다 더 좋은 환경을 만들고, 더 좋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당사의 상품을 이용하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. 그럼, 경쟁사 분석을 통해 판매 전략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주요 경쟁업체 파악
직접적인 경쟁사 -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.
간접 경쟁사 - 비슷한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면서 다른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.
Google 검색, 동종업계 보고서, 고객 피드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식별합니다.
제품 및 서비스 분석
가격 전략 - 경쟁 업체의 가격과 당사의 가격을 비교하세요. 그들이 당신을 깎아내리고 있는지, 프리미엄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.
제품 차별화 - 제품의 특별한 판매 포인트를 알아야 하고, 어떤 기능이나 서비스가 이들을 차별화하는지 파악합니다.
품질 및 혁신 - 제품의 품질, 업데이트 등 변화의 주기를 파악합니다.
마케팅 및 판매 전략 평가
웹사이트 - 웹사이트의 디자인, 콘텐츠 등을 파악합니다.
광고 - Google, Facebook, LinkedIn과 같은 플랫폼에서 광고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. 메시지, 제안, 빈도를 분석합니다.
콘텐츠 마케팅 - 블로그의 게시물, 동영상이나 기타 콘텐츠를 주의 깊게 들여다보고 고객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.
소셜 미디어 - 고객에 대한 서비스, 프로모션, 브랜드 충성도 등 플랫폼을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과 어떤 방법으로 소통하지 알아봅니다.
고객 참여 및 서비스 파악
고객의 경험 - 시크릿 상점을 이용하거나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여 고객이 서비스 품질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합니다.
고객 리뷰 및 피드백 - Google, Trustpilot과 같은 플랫폼에서 리뷰를 읽어 봅니다. 반복되는 불만이나 칭찬을 찾아 장점이나 단점을 파악합니다.
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- 충성도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고객이 다시 방문하게 만드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.
유통 채널 분석
판매 채널 - 온라인 마켓플레이스, 오프라인 매장을 파악하여 다양한 플랫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.
파트너십 - 목표 범위를 확장하는 파트너십이나 제휴사 또는 리셀러를 확인합니다.
브랜드 포지셔닝 및 평판 파악
브랜드 메시지 - 가치, 이미지 측면에서 브랜드를 어떻게 포지셔닝하는지 확인합니다. 틈새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, 대중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.
홍보 - 홍보 커뮤니케이션, 보도 자료, 위기관리를 어떤 식으로 처리하는지 확인합니다.
판매 실적 및 지표 연구
시장 점유율 - 데이터가 있을 경우에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여 파악합니다.
수익 및 성장 -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데이터가 있다면, 재무 재표를 검토하여 수익 추세, 마진 및 수익성을 파악합니다.
고객 확보 전략 -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을 파악하고 당사의 방법과 비교해 봅니다.
약점으로부터 배우기
서비스나 제품의 차이 - 고객 불만, 제품 리뷰를 통해 부족한 부분에서 약점을 식별하여 더 좋은 솔루션을 제공하여 이러한 차이를 활용합니다.
시장의 범위 - 인구통계, 지역, 시장 부문을 활용하거나 무시하는지 파악합니다.
결론
위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의 가격과 마케팅 전략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변경 사항을 점차 실현하고 성과 지표를 파악하여 효과가 있는지 수시로, 지속적으로 확인합니다.
경쟁사 분석은 당사만의 강점을 더욱 개선하고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여 보다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성공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.